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독자기고] 주택용 소방시설의 중요성 안내

기사승인 2020.09.23  15:10:39

공유
default_news_ad1

 여느 해보다 장마가 오래도록 지속된 힘든 여름이 지나고, 아침 저녁으로 쌀쌀해지면서 화재가 빈번이 발생하는 계절로 접어드는 길목에서 주택용 소방시설(소화기 및 단독경보형감지기)에 대해 안내드리고자 한다.

▲ 임대현

 소방청 자료에 의하면, 2012~2019년 사이에 주택화재 발생율은 약 18.3%인 반면, 주택 화재로 인한 사망자는 전체 사망자의 47.8% 정도로 많은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단독주택과 공동주택은 아파트에 비해 화재로부터 취약하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그 이유는 단독주택과 공동주택은 화재예방 관련 안전시설이 아파트 보다 상대적으로 적게 갖춰져 있거나 없어, 화재사고에 취약하기 때문이다.

 주택용 소방시설은 소화기와 단독경보형 감지기로, 설치에 많은 비용이 들지 않지만 화재 초기 그 효과는 대단히 크다고 할 수 있다.

 단독경보형 감지기는 화재를 조기에 감지하여 경보음을 발생시킴으로써 거주자를 대피하게 하고, 소화기는 화재를 초기에 진압하는데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평온한 휴식의 공간으로 가족의 안식처가 돼야 할 곳에서 이처럼 화재로 인한 사망사고가 다른 장소에 비해 많이 발생하는 원인을 생각해 보면, 화재가 심야 시간에 발생하고, 화재를 인지할 시간이 늦고, 초기 진화를 위한 소화기가 주변에 없었기 때문이라 판단된다.

 그래서 소방당국에서는 주택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때 연기를 감지해 거주자가 신속하게 대피할 수 있게 도와주는 감지기와, 화재 시 진화 할 수 있는 소화기를 의무적으로 설치하도록 관련법을 개정하였다.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를 위해 지역 언론과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지속적으로 홍보하여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아직 설치가 되지 않은 주택이 있다.

 이번 추석을 맞아 가정의 필수품인 주택용 소방시설을 선물하여 고향에 계신 부모님이나 이웃들이 화재없는 행복한 추석 연휴를 보냈으면 한다.

예천소방서 예방기획담당자 임대현(054-650-3433)

예천e희망뉴스 webmaster@ycehn.net

<저작권자 © 예천e희망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