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예천군, 경북도 청렴도 평가 2년 연속 최우수기관 선정

기사승인 2023.03.23  09:01:47

공유
default_news_ad1

- 깨끗한 행정, 청렴과 감사분야 역량 과시

 예천군이 23일 2022년 경북도 시·군 청렴 및 자체감사활동 평가 시상식에서 2년 연속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청렴과 감사분야의 역량을 자랑했다.

 이번 시군 청렴 및 자체감사활동 평가는 시군이 바르고 깨끗한 행정을 추진하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자체 감사역량 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매년 그 활동 결과를 평가해 발표한다.

 올해는 부패방지 시책추진 분야에 국민권익위원회에서 발표하는 청렴도 평가 결과를 새롭게 접목해 평가의 내실화를 꾀했으며, 청렴도 개선 정도를 중요한 평가지표로 삼아 각 시군의 청렴도 향상 추이가 이번 평가에 크게 반영되도록 했다.

 아울러 자체감사활동 분야의 실적을 또 하나의 평가지표로 삼아 각 시군이 지난해 비리예방을 위해 얼마나 내실 있는 감사행정을 운영했는지 평가했다.

 예천군은 지난해 ‘부패청정지역 clean 예천’을 목표로 △청렴 머그컵과 함께하는 매일 아침 ‘청렴 한잔’ 캠페인 △‘부당 지시 근절 서약’을 통한 기관장과 간부의 의지 표명 △청렴 서한문 및 문자알리미 정기 발송 등 20여 개 시책을 추진해 청렴 문화 정착에 앞장섰다.

 또한, 부패취약시기 공직감찰 강화, 자체 감사 9회 실시 및 개선 수범 사례 9건 발굴 등 사전예방적 감사에 힘쓰고 계약원가심사 및 일상감사 156건 실시로 6억 원의 예산 절감 실적을 냈다.

 김덕년 기획예산실장은 “이번 평가는 예천군이 더욱 청렴한 사회로 나아가고 있다는 것을 시사하는 의미 있는 결과”라며 “간부 공무원부터 솔선해 직원 상호이해와 배려로 세대·직급 간 융화하고 군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내외부로부터 신뢰받는 예천군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정성현 경북도 감사관은 “도민이 만족하는 청렴한 공직사회 조성을 위해 도와 시군이 함께 내실 있는 감사와 실효성 있는 청렴시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예천e희망뉴스 webmaster@ycehn.net

<저작권자 © 예천e희망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