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겨울철 교통사고 주범 블랙아이스! 안전운전으로 예방하자.

기사승인 2017.12.12  16:12:54

공유
default_news_ad1

 최근 날씨가 영하로 급격히 떨어지면서 예년보다 눈과 겨울비가 자주 내린다. 

겨울철 교통사고의 주범인 블랙아이스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운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블랙 아이스란 도로 위에 내린 눈이나 비, 서리가 매연이나 먼지와 엉켜 붙어 눈에 잘 보이지 않지만 도로를 코팅한 듯 살얼음이 끼인 상태를 말한다.

 눈이나 비가 내리지도 않더라도 기온의 차이로 인해 호수가 주변의 도로나 다리위, 응달진 커브길에 밤사이 블랙아이스가 만들어질 수도 있다.

 겨울철 블랙아이스로 인한 사고위험은 많은 눈이 내린 도로보다 수 십배 더 위험 하다는 분석이 있다.

 블랙아이스로 인한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스프레이체인 등 월동장비를 적극 활용하고 운전자 스스로 안전운전에 대한 경각심을 갖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블랙아이스가 가장 많이 형성되는 구간으로는 응달진 커브길, 다리 위, 터널의 진출입지점이다.

 블랙아이스가 예상되는 지점에 진입하기 전부터 차량의 속도를 줄이고 앞차와의 안전거리를 유지하며 기어변속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 좋다.

 도로가 좋아지면서 기존에 많이 사용하던 스노우체인의 사용이 대폭 줄어들고 있다고 한다. 스노우체인을 대신해 눈길에 강한 스노우타이어를 장착하고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빙판길 예방을 위해 스프레이 체인을 함께 사용하는 차량이 많다.

 스프레이 체인을 뿌린 경우 흙이나 모래가 타이어에 접착되어 빙판길 제동효과가 높아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스노우타이어나 스프레이 체인을 절대 과신해서는 안된다. 빙판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운전자 스스로 충분히 속도를 줄이는 것이다.

 타이어 공기압이 적정한지 수시로 점검하고 평소 출퇴근 지역의 경우 상습 결빙장소를 정확히 파악한 후 내비게이션에 사용자 지정구간 멘트를 입력해 두면 예방에 도움이 될 것이다.

 블랙아이스 지점을 지나던 중 차량이 미끄러질 경우에는 급제동을 하지 말고 침착하게 브레이크를 서너 번에 걸쳐 나누어 밟으면서 차량이 회전하는 방향으로 살짝 핸들을 돌려 미끄러짐을 최소화해야 한다.

 올 겨울 블랙아이스로 인한 교통사고 피해를 당하지 않도록 스스로 생각하고 안전운전을 실천하자.

예천경찰서 경무계 임병철

 

예천e희망뉴스 webmaster@ycehn.net

<저작권자 © 예천e희망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